인정단체

요트

  • 클럽 : 9 개
  • 동호인 : 92 명
요트협회
회장 황광표 사무장 이재규
전화 032-471-2555 팩스 032-471-2554
종목소개

지구상에 요트의 종류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으며 그 모양과 크기도 다양하다. 요트는 누구나 능력이 있으면 자기가 설계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고 판매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많은 요트 중에 성능과 안전성이 뛰어난 클래스는 6개국 이상에서 각 국가당 20척 이상 실시되고 있으면 국제클래스로 공인받고 있으며 이 중 국내에는 약 10개 종목, 아시안게임에서는 14개 종목, 올림픽에서는 10개 종목이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요트는 선체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크게 딩기(센터보드), 킬보트, 멀티헐, 윈드서핑으로 구 분할 수 있다.

세부종목

딩기
엔진과 선실이 없는 작은 요트를 말한다. 주로 1인승 내지 2인승이며, 올림픽 10개 종목 중 6개가 딩기종류 이다.

3-6-3 스택
왼쪽에 3개, 가운데 6개, 오른쪽에 3개의 컵으로 이루어진 3번의 스태킹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쌓고 내리는 경기입니다. 사이클 스택

킬보트
선저 중앙에 두꺼운 철판을 붙여 무게 중심을 낮추어 배의 복원력을 좋게 한 배로서 먼 바다 항해에 적합하 다. 올림픽에는 2개 종목이 포함되어 있다. 선실이 없는 단일형 킬보트와 선실이 있는 대형 킬보트로 나눌 수 있다. 선실이 없는 단일형 킬보트는 세계요트연맹에서 관리하며 올림픽 종목은 여기에 해당한다. 선실 이 있는 대형 킬보트는 먼 바다 항해에 주로 사용된다.

멀티헐
선체가 두 개 이상인 요트를 말하며, 선체가 두 개인 배는 카타마란, 3개인 배는 트라이마란이라 부른다. 배 의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윈드서핑
선체의 모양이 아닌 보드위에 세일을 달아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으며, 이동과 보관이 용이하고 장비가 비 교적 간편하고 저렴하여 많은 동호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카이트보딩
카이트를 이용해 추진을 얻어 물 위를 질주하거나 점프를 하는 스포츠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높이고 있는 요트 종목중 하나이다.

무선조종요트
무선조종요트는 실제 요트를 축소한 모형 무선 요트로 무선 리모콘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조종하는 종목으 로서, 호수나 강, 인공풀장 등을 활용하여 큰 제약 없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종목으로 순수하게 바람과 밸런스를 이용하는 점이 실제 요트의 원리와 동일하기 때문에 세일링의 기본원리를 쉽고 빨리 배울 수 있다.

게시글 검색
  • 등록된 게시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