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회원단체

무에타이

  • 클럽 : 8 개
  • 동호인 : 250 명
무에타이협회
회장 김두형 사무장 이지훈
전화 032-427-7123 팩스 032-070-4244-7123
종목소개

무에타이 선수는 시합 전에 전통 음악에 맞춰 경기장 주위를 돌며 복을 비는 뜻으로 '와이크루'라는 춤을 추며 시합을 준비한다. 그 동안에는 신성한 머리띠(몽콘)를 착용한다. 양 팔중 한쪽 팔 이상에 신성한 헝겊(파프랏찌앗)을 묶는다. 허리에도 신성한 헝겊(빡까마) 등을 묶을 수 있으나 시합 도중 이로 인하여 경기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 한다. 경기는 기본적으로 3분 5라운드로 진행하며 2분의 휴식을 준다. 기본적으로 모든 기술들을 허용하나, 박치기, 물어뜯기, 던지기, 걸어 넘어뜨리기, 급소 공격은 경기에선 금지이다.

무에타이는 가능한 모든 부위를 사용하는 무술이므로, 복싱보다는 펀치와 스텝의 빈도가 낮으며 신체의 균형 유지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 득점 가능한 신체부위는 주먹, 발차기, 팔굽, 무릎, 잡기기술이며, 전통적인 무에타이 기술로 공격하여 타격하였을 때, 펀치, 킥, 팔꿈치 치기 그리고 비슷한 유형에서 포인트가 되는 방법으로 공격했을 때, 무에타이 스타일을 사용하여 방어하면서 상대선수에게 큰 충격을 주었을 때 득점을 하게 된다.

또, 클린치 상태에서도 두 선수 중 우수한 기량을 보인 선수, 상대방을 다운시킨 선수에게 점수가 주어진다. 주심이 한 선수에게 경고하였을 경우 부심은 그 선수에게 마이너스 점수를 주고 주심이 알지 못한 명백한 반칙이 있을 경우에는 부심이 공격자에게 벌점을 주며 주심과 관계없이 마이너스 점수를 준다. 상대의 공격, 또는 잡기기술에서 충격을 받지 않고 넘어진(다운)된 경우는 점수에 해당되지 않는다.

게시글 검색
1